저편역서
저서 | 조선조 악장의 문예미학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05-14 10:56 조회399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제1부 조선조 악장의 현상과 미적 본질
1. 조선조 악장의 존재와 당위
2. 조선조 악장과 음악관
3. 조선조 악장과 이념적 지향
4. 조선조 악장과 정재의 미적 상관성
제2부 조선조 악장과 왕조의 현실
1. 왕조의 꿈, 그 과거 현재 미래:<용비어천가>
2. <월인천강지곡>의 서사적 성격
3. 왕조의 정통성과 영속의 당위성:<종묘제례악장> 4. 계층화의 명분과 기득권 수호 의지
제3부 개인의식과 집단이념의 조화
1. 시대를 여는 자의 경륜과 자부심:정도선의 악장
2. 현실참여의 명분과 자부심:권근의 악장
3. 외치와 내정, 그 새로운 패러다임의 제시:하륜
의 악장
4. 문장보국의 이상과 치자계급의 이념적 동질성
추구:변계량의 악장
5. 악장의 구조원리 수립과 음악의 제도화 추구:최
항의 악장
6. 중세적 질서의 수립과 수호 의지:상진의 악장
7. 왕권의 부흥과 태평성대의 꿈:익종의 악장
제4부 조선조 악장의 흐름
1. 예악문화의 출발과 악장의 제도적 정착:전기
2. 내우외환에 의한 혼란과 악장의 재정비:중기
3. 왕조의 쇠퇴와 악장의 몰락:말기
머리말 / Abstract 보기 클릭
도서출판 민속원 / 2005